리쾨르에게서 기독교 정신이란 근대와 다른 방식으로 사람에게 희망을 두는 철학을 가능하게 하는 상상력의 원천이다.
Ⅱ. 폴리쾨르의 인간관
1. 인간 주체의 문제
폴리쾨르의 인간관에는 창세기 신화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창세기 3장에 따르면 인간이 고통의 책임자로 등장한다. 사람이
② 소격화, 설명, 전유
리쾨르의 해석학에 나타나는 현상학적 특징 중 하나는 현상학이 추구하였던 “사물 그 자체”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해석이라는 과정이 시작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사물 자체가 이미 의미의 선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현상학적 관점을 떠올려 볼 때, 해석자의 주관에 따라 해석
1. 인간론
1) 인간 속에 있는 하나님의 형상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다. 그러므로 그는 피조물이 하나님을 닮을 수 있는 모든 면에서 하나님을 닮았다. 그는 인격 면에서 하나님을 닮았다. 인간은 그의 도덕적 속성의 우수성에 있어서 하나님을 닮았다는 것을 강조할 때에, 인간이 창조되었
➀ 종교세란?
1) 사전적 의미 : 종교에 관한 비용을 충당하기 위하여 걷는 세금.
2) 국민전체 또는 신앙인이 종교의 존립발전을 위해 내는 특별세와 종교단체의 재산세
ex) - 독일은 기독교인의 경우 자기 소득의 1%를 종교세로 납부
→ 종교발전을 위한 지원으로 활용
- 무슬림은 소득
Ⅰ. 서 론
계몽주의(啓蒙主義)는 18세기 후반 유럽전역에 걸쳐 일어난, 구습의 사상을 타파하려는 혁신적 사상운동으로서 무한한 진보를 믿으며 이성의 힘으로 현존질서를 타파하고 사회 개혁에 목적을 두었던 시대적 사조이다. 프랑스의 계몽주의 시대는 르네상스부터 싹텄던 인간 중심의 사고가
Ⅰ. 서 론
똘레랑스의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 ‘condescendance’ 또는 ‘indulgence’라는 개념으로 표현됨을 알 수 있다. 두 단어의 뜻을 비교해보면, ‘condescendance’에는 아랫사람에 대한 윗사람의 거만함과 호의가 중첩되어 있는데 그 의미를 우리말로 옮기면 ‘아량’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반면 ‘i
3. 후설 현상학의 개요
1) 방법론과 주요 개념들
(1) 판단중지 (에포케) 한숭홍, 『문화종교학』,(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1993),p.154
에포케는 단절점이란 뜻이 있으며 한 시대의 사상이 단절되고 새로운 세기나 사상의 시작이 되는 때 보통 에포케란 말을 쓴다. 후설은 에포케의 본래적인 개념에
폴리쾨르의 해석학
목 차
1. 들어가는 말
2. 해석학의 발전
3. 리쾨르의 해석학
4. 이야기
4-1. 시간과 뮈토스
4-2. 미메시스Ⅰ,Ⅱ,Ⅲ
5. 적 용
Ⅰ.연극 (“경남 창녕군 길곡면”)
Ⅱ.설교 (“돌파구가 필요하지 않으세요.”- 이찬수 목사)
Ⅲ.영화 (“3 idiots” 『3 바보들』)
6. 나가는 말
1. 들어가는 말
여러 가
폴리쾨르 : 현상학과 해석학
목 차
폴리쾨르의 소개
현상학과의 관계
상징 해석학
텍스트 해석학
시간과 이야기
토론 주제
폴리쾨르의 소개
폴리쾨르의 소개
1913년 프랑스 남부 발랑스에서 출생
유신론적 실존주의 철학자로 알려진 가브리엘 마르셀에게 철학과 신학을 배움
현상학을 통하여 인간 존
신화의 상징 기능
악의 신화의 유형 4가지
1. 창조의 드라마
2. 타락의 드라마
3. 비극의 드라마
4. 유배된 영혼의 신화
신화와 역사가 분리된 이후에
살고 생각하기 때문에
신화를 신화로 보고
신화적 차원을 밝혀낼 수 있게 됨
신화를 신화로 본다는 것
= 신화가 상징하